밤에 잠을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너무 아픕니다. 그 이유는 자는 동안 허리에 압력이 가해졌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척추는 S자입니다. 그런데 잠을 잘 때 어떤 형태로든 척추가 일자가 되면 허리 통증이 생깁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
허리통증원인
인간의 척추는 S자 형태입니다. 더 자세히 말해보면 등과 엉덩이는 튀어나와있고 허리는 들어간 형태입니다. 만약 잠을 잘 때 어떠한 문제 때문에 허리가 눌려지고, 척추가 일자 형태가 되고, 허리에 압력이 가해진다면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가 아프게 됩니다.
허리 통증을 없애기 위해선 등과 엉덩이처럼 튀어나온 부분은 들어가도록 하고, 허리처럼 들어간 부분은 지탱을 해줘야 합니다.
허리통증 예방
허리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너무 딱딱한 매트리스나 바닥에서 잠을 자서도 안됩니다. 왜냐하면 압력을 받는 허리를 받쳐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허리를 받쳐주기 위해선 적당히 단단한 매트리스에서 잠을 자야 합니다.
Lancet이라는 학술지에서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적당히 단단한 매트리스를 사용한 사람들이 푹신하거나 딱딱한 매트리스를 사용한 사람들보다 허리 통증이 줄어들었다는 결과입니다.
적당히 단단한 매트리스는 등과 엉덩이처럼 튀어나온 부분은 들어가지만, 허리처럼 들어간 부분은 지탱해 주기 때문에 허리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 다른 예방법으로는 허리에 수건을 받치고 잔다던가, 무릎 뒤에 수건 또는 베개를 받치고 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다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해서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메모리폼과 라텍스 매트리스
메모리폼과 라텍스 매트리스는 스프링 매트리스보다 허리에 더 좋은 매트리스입니다. 왜냐하면 등과 엉덩이는 들어가고, 허리 부분은 지탱해 주는 역할을 잘 해주기 때문입니다.
메모리폼과 라텍스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너무 저가형의 매트리스를 선택할 경우, 오히려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메모리폼과 라텍스 매트리스 중에서도 적당히 단단함을 가진 매트리스를 선택해야 허리 통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